짝퉁에 속지마세요! - 가짜 마오타이주(茅台酒)판별하는 방법 - 알콜맨
중국 전통 술 / / 2022. 3. 8. 15:30

짝퉁에 속지마세요! - 가짜 마오타이주(茅台酒)판별하는 방법

중국 술을 마셔본 분이라면 마오타이주(茅台酒)를 못 들어 보신 분은 없을 텐데요.

우량예나 수정방 같은 술도 그렇지만, 중국 명주(名酒)로 치는 술인 만큼 종류도 많고 생산연도에 따라 고가의 술도 많이 존재합니다.​

다른 명품들도 그렇듯, 마오타이는 시중에 판매되는 가품도 많은데요.

통계에 따르면 마오타이의 생산량은 일 년 에 만 톤 가량 생산하는데, 실제 판매량은 20만 톤에 달한다고 합니다. 수많은 가품이 존재한다는 뜻이겠죠.

이 때문에 중국의 주당들은 술병을 가져가 짝퉁을 만드는 것을 방지하고자, 마오타이를 마시고 술병을 깨버리는 습관도 있는데요.

짝퉁 마오타이를 구별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정품 매장에서 구입한 마오타이를 보면서 그 판별법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마오타이 43도 500ml 구성물

 

마오타이는 크게 3종류 (마오타이 영빈주/ 마오타이 왕자주/ 귀주 마오타이주)가 있는데요.

사진은 마오타이 최상급인 귀주 마오타이 43도 500ml입니다.

박스와 술병, 그리고 술잔 세트, 진품 구별법이 소개된 안내서가 들어있습니다. 참고로 술잔세트가 들어있는 에디션은 중국 국내 판매용인데요.

 

국내용 마오타이에 들어있는 술잔세트

 

국내 판매용은 여분 백 주잔이 2개 들어있는데 면세용에는 제품에 따라 구성이 다를 수 있습니다. 술잔은 증정용이기 때문에 그다지 퀄리티가 좋은 편은 아닙니다.

본론으로 들어가 짝퉁 마오타이 감별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박스의 홀로그램

 

정품 마오타이 박스 상단의 홀로그램 스티커와 전면 홀로그램 도안

 

마오타이 진품의 박스에는 상단에 홀로그램 스티커가 붙어있고 전면에는 홀로그램 처리가 된 도안이 있는데요. 상단에 부착된 원형 스티커에는 마오타이 로고가 있는데 빛에 비춰보면서 박스를 움직이면 Moutai라는 글씨가 나타나고, 그 배경이 되는 물결이 움직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뚜껑 스티커

 

뚜껑에 부탁된 마오타이 로고에서도 보는 방향에 따라 Moutai라는 글씨를 발견할 수 있다.

 

뚜껑 옆부분에 붙어 있는 스티커를 빛에 비춰보았을 때, "Moutai"라는 글자가 보여야 합니다. 스티커 전면에 글자가 새겨져 있으나 로고의 파란색 부분에서 글자를 찾아내는 것이 가장 쉽습니다.

 

 

3. 뚜껑 밀봉 포장의 일련번호

 

마오타이 뚜껑 밀봉캡에 인쇄된 일련번호

 

마오타이 정품은 뚜껑이 비닐로 밀봉이 되어 있고, 그 옆면에 일련번호가 인쇄되어 있습니다.

좌측에는 茅台라는 한자가 인쇄되고, 우측에는 3열의 숫자가 있어야 합니다. 첫 열의 숫자는 보통 8자이나, 조기에 생산된 것은 6자인 경우도 있고, 2열의 숫자는 “-”를 포함한 6자이며, 첫 열과 시작 지점이 일치해야 합니다. 3열은 그 술의 고유번호로 5글자이며, 2열의 두 번째 숫자 위치에 맞추어 인쇄되어 있습니다. 마오타이를 두 병 이상 구매했는데, 3열의 숫자가 동일한 것이 있다면? 의심해보아야 됩니다.

 

4. 병의 외형

 

진품 마오타이 바닥의 모습

 

진품 마오타이의 병 바닥 모습입니다. 로고와 회사명이 들어 있는데요. 회사명 밖으로 두 가지 특이한 모습이 보이는데 알파벳 두 글자와 숫자 두 자입니다. 우선 알파벳은 해당 마오타이를 생산한 공장을 뜻하며 HB, MB, CKK, 口로 표기되어 있어야 합니다. 숫자는 로트 번호의 개념이며 그 위치가 Produce of의 E와 O사이에 있어야 합니다.

 

5. 뚜껑 상단 스티커 안쪽의 일련번호

 

 

정품인증법을 소개한 안내서입니다.

마오타이 진품 여부를 알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인데요, 박스에 동봉된 정품인증법 소개 안내서를 보면 www.p-pass.com에서 뚜껑의 번호로 정품을 확인할 수 있다고 하니 시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www.p-pass.com 화면

 

우측 상단의 파란색 버튼을 클릭해서, 일련번호를 입력하는 창으로 이동합니다.

 

일련번호 입력창

 

일련번호를 입력하는 칸에 뚜껑에서 확인한 번호를 입력합니다.

 

진품 마오타이로 인증된 경우

 

붉은 박스의 내용을 보면 첫 번째 박스에는 진품 여부가 나타나고, 두 번째 박스에는 해당 일련번호로 진위 감정을 몇 번이나 해봤는지가 나옵니다.

만약에 내가 새로 산 제품인데 이미 감정을 시도를 해보았다고 한다면? 이는 진품 술병을 채워 재판매했을 수도 있으니 주의하여야 합니다.

 

 

[중국 전통 술] - 마오타이 까뮤(camus)콜렉션 한정판! - 卡慕茅台 (카무마오타이)

 

마오타이 까뮤(camus)콜렉션 한정판! - 卡慕茅台 (카무마오타이)

이전 발행 글 보기 2022.03.08 - [중국술] - 짝퉁에 속지 마세요! - 가짜 마오타이주(茅台酒)판별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알콜맨입니다! 오늘은 특별한 술을 하나 소개하려고 합니다. 바로 한정판 마

alcoholman.tistory.com

 

[중국 전통 술] - 이런건 못 마셔 봤을껄? 가장 비싼 중국술 백주 Best 10!

 

이런건 못 마셔 봤을껄? 가장 비싼 중국술 백주 Best 10!

2021.12.11 - [중국술] - 중국집 양장피에는 빼갈! - 빼갈 고량주 백주의 어원과 그 차이. 땅 크기만큼이나 그 종류가 많은 중국 술 백주! 잘 알고 있는 마오타이부터 중국 여행 갔다 오면 한 번씩 볼

alcoholman.tistory.com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