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명주사전 - 노주노교 (루저우라오자오瀘州老窖)에 대해 알아보자 - 알콜맨
중국 전통 술 / / 2022. 9. 9. 01:19

중국 명주사전 - 노주노교 (루저우라오자오瀘州老窖)에 대해 알아보자

이전 글 보기

[중국 전통 술] - 중국 명주사전 - 분주 (汾酒 펀주)에 대해 알아보자 1

 

중국 명주사전 - 분주 (汾酒 펀주)에 대해 알아보자 1

다른 글 보기 [중국 전통 술] - 중국 명주사전 - 오량액(五粮液 우량예)에 대해 알아보자 1 중국 명주사전 - 오량액(五粮液 우량예)에 대해 알아보자 1 마오타이가 장향형(酱香型) 백주의 대표주자

alcoholman.tistory.com

 

 

 

드디어 마지막 장입니다.

이번 시간은 이전 시간의 3종의 명주와 더불어, 중국 경공업부 주최로 1952년에 열린 1회 전국 주류 품평회에서 선정된 네 가지  국가 명주​,

구이저우 성의 모태주(마오타이주茅台酒), ​쓰촨 성의 노주노교(루저우라오자오瀘州老窖), 산서성의 분주(펀주汾酒), 섬서 성의 서봉주(시펑주西鳳酒)의 4대 명주 중 하나인 노주노교입니다.

 노교(라오자오老窖)는 사용한 지 오래된 발효 구덩이나 땅굴, 또는 이곳에 저장한 술을 의미하는데요.

누룩으로 만든 대곡주(大曲酒)의 기원이라고 할 만큼 유구한 역사를 지닌 술로 유명합니다.

 

 

1. 노주노교의 발원지 루저우(瀘州)

저우(州)는 중국 쓰촨성(四川省) 남동부의 도시로, 창장(長江)과 퉈장(沱江)의 합류점에 위치하는 교통의 요지인데요. 일찍이 주조(酒造)가 번성하여 주성(酒城: 술의 도시)이라고 불리기도 한답니다.

루저우에서 출토된 문물을 보면 이미 진·(·) 이래 쓰촨성 남부 지방의 양조업 발전의 기틀을 마련했을 것으로 추측되는데요.

·(·) 때에도 융성한 발전을 거쳐, ··(··) 3대에 걸쳐 지속되어 온 루저우의 주조업은 명실상부 술의도시라는 타이틀이 무색하지 않습니다.

게다가 송나라 때에는 루저우의 술 공장에서 거둬들인 세금이 국가 수입의 10%를 차지했다고 하네요.

 

쓰촨성에 위치한 저장고, 중국제일교라고 써있으며 국보로 지정되어있다.

현재 노주노교(瀘州老窖)를 생산하고 있는 루저우라오자오지우예(瀘州老窖酒業) 생산공장은 명나라 시기부터 유명했던 1573년 고강양(古江陽 사천성 루저우)에서 발원했는데,  당시의 저장창고를 그대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1573년 양조장 주인이 처음 땅굴을 파 술을 저장했다는 이 저장 동굴은 중국의 국보로 지정되어 있는데요. 국가 비물질(무형) 문화유산으로 등재되어 있으며 노주노교의 브랜드인 궈자오(國窖) 1573’의 탄생의 배경이기도 합니다.

 

2.  노주노교의 제품들

대표 브랜드 궈자오(國窖) 1573
유명 브랜드 루저우라오자오 터취(特曲)
다품종 브랜드 촨쓰자오츠(傳世窖池)

노주노교는 농향형 백주로, 풍부한 바디감과 함께 단 맛이 도는 부드러움이 특징입니다.

루저우의 오래된 땅굴(瀘州老窖)에는 유익한 미생물 수백 종이 살고 있어 노주노교만의 깊은 향과 맛을 형성한다고 하는데요.

또한 지금의 밀 누룩으로 만든 대곡주(大曲酒)의 발원지가 바로 이곳이라고 합니다. 이를 기념하기 위한 산하 브랜드 궈자오(國窖) 1573’은 살아있는 양조의 역사로 불리는 이유가 바로 이 때문입니다. (궈자오国窖는 역사가 오래된 국보급 술 구덩이 란 뜻)

또 다른 프리미엄 제품인 ‘루저우라오자오터취(瀘州老窖特曲, 노주노교 특곡)’는 가격이 궈쟈오에 저렴하지만, 23대째 내려오는 양조 방법에 따라 만들어진 수준 높은 농향형 바이주로 깊은 향과 맛을 냅니다. 중국 상무부는 2006년 이 제품을 중화라오쯔하오(中華老字號)에 선정했다고 하네요.

 

3.  노주노교가 가진 특별한 이력

 

1915년 파나마 만국박람회에서 금상을 수상.

1952년  제1회 전국 주류 품평회에 4대 명주의 하나로 지정.

1990년 파리 국제식품박람회 금상을 수상.

1992년 8월 러시아 식품박람회에서 금상을 수상.

1996년 국무원에서 중국 백주 업종 유일하게 국가 보호물로 지정.

2006년 5월 농향(濃香) 형 백주로서는 유일하게 국가 비물질(무형) 문화유산으로 등재

2013년 5월 ‘루저우라오자오’의 발효 구덩이와 양조공장이 전국 중점 문물보호 단위에 등재.

2018년 5월  ‘중국 100대 브랜드 가치’ 품목 중 루저우라오자오 43위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