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명주사전 - 오량액(五粮液 우량예)에 대해 알아보자 2 - 알콜맨
중국 전통 술 / / 2022. 3. 14. 14:08

중국 명주사전 - 오량액(五粮液 우량예)에 대해 알아보자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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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3.10 - [중국술] - 중국 명주사전 - 오량액(五粮液 우량예)에 대해 알아보자 1

 

3. 오량액 그룹의 발전

 

 

가내수공업 형태로 발달한 이빈 시의 다양한 향토 술 가운데 오량액은 국내에서 이미 600여 년 전부터 두각을 나타냈었고, 해외에서는 1915년 파나마 만국박람회에서 최초로 금상을 받은 후, 세계 각지의 박람회에서 총 39번의 국제 금상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1959년 중국 정부로부터 ‘사천의빈오량액(四川宜賓五粮液쓰촨이빈우량예)’이라는 브랜드로 공식 인정을 받을 때만 해도 이 회사는 아직까지 조그만 향토기업에 불과하였는데요.

 

백주를 즐기고 있는 덩샤오핑

 

오량액 기업의 이미지는 은 중국 지도자들의 관심에 힘입은 바가 큽니다. 사천성 광안(廣安) 시 출신의 등소평(鄧小平덩샤오핑·1904~97년)은 백주를 좋아했는데, 외지에 있을 때면 특히 고향 사천성에서 생산되는 우량예를 자주 마셨다고 합니다.

부인 탁림(卓琳줘린·1916~2009년)은 등소평매일 점심에 우량예 한 잔 씩을 주었는데, 생활이 어려울 때는 돈을 아끼기 위해 우량예 반에 값싼 이과두주(二鍋頭얼궈터우) 반을 섞어 주었는데도 즐겁게 마셨다고 한다. 이외에도 장쩌민(江澤民) 국가주석과 후진타오(胡錦濤) 국가주석도 우량예 공장을 방문해 국가적인 이미지로 변모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1994년 4월 오량액 회사는 ‘사천성의빈오량액’으로 명칭을 변경했고, 1998년 ‘오량액 그룹 유한회사’로 명칭과 그 제도를 개혁해 이 해 4월 선전 A증시에 상장하게 되었습니다.

중국 바이주 생산업과 식품산업에서 큰 성공을 거둔 쓰촨이빈우량예그룹(四川宜賓五粮液集团),

2006년에는 브랜드 가치가 358억 2,600만 위안에 달해 12년 연속 식음료 산업 1위, 중국 최고 가치 브랜드 4위를 차지하였고, 그 해 우량예 시리즈 백주의 수출량은 쓰촨 성 바이주 수출량의 90% 이상을 차지했었다고 하네요.

3. 오량액 그룹에서 생산하는 제품 라인

 

우량예 老酒·1618, 우량예, 리우허예(六和液) 우량쟈오(窖·움 교) 52도 우량쟈오 52도 20년산

 

오량액 그룹은 오량액뿐 아니라 우량춘(五糧春), 우량선(五​糧神), 우량춘(五糧醇,醇[chún, 진한 술 순]), 장삼각(長三角창싼자오), 양호춘(兩湖春량후춘), 현대인(現代人셴다이런), 금육복(金六福진류푸), 류양하(瀏陽河류양허), 노작방(老作坊라오쭤팡), 경주(京酒징주) 등 서로 다른 등급과 맛으로 다양한 지역, 문화적 배경이 다른 소비자들의 기호에 맞는 시리즈 제품을 출시하기도 했는데요.

이밖에도 우량예그룹은 대화된 기계제조, 전자, 인쇄, 포장, 운송, 환경보호 등 분야에서 기존 백주 회사들과는 차별화된 다원화 전략을 보여주었습니다.

 

우량춘(醇·진한 순) 백색 병과 홍색 병/ 우량궈빈지우(國賓酒) 우량예 1618

 

4. 오량액 그룹의 성공전략?

우량예는 연간 매출이 기타 동종 기업보다 훨씬 큰 바이주산업의 절대 강자입니다. 그러나 우량예가 처음부터 최고인 것은 아니었습니다.

1990년대 초만 해도 오량액은 그저 8대 명주(名酒) 중의 하나에 불과했고, 다른 명주인 노주노교(瀘州老窖루저우라오자오) · 검난춘(劍南春젠난춘) · 전흥(全興취안싱) · 고정공주(古井貢酒구징궁지우) · 양하(洋河양허) 등 기타 명주와 비교해 특별하지 않았는데요.

그러던 오량액이 드디어 두각을 드러내 마오타이주(茅台酒)와 어깨를 나란히 하게 된 것은 아래와 같은 다원화 전략을 실행하였기 때문입니다.

 

(1) 고급•명품 브랜드 이미지 수립: 정품·고가 전략을 통해 시장 명성 및 중•저가 제품 시장 확장의 공간과 루트를 마련하면서 큰 영업이익을 거둬, 기업 실력을 향상.

(2) 품질 제일, 관리 중시 및 브랜드 확장: 1980년대부터는 표준화 관리를 본격 실시했고, 시장 세분화 원칙을 바탕으로 류양허(瀏陽河)·징주(京酒)·톄거멀(鐵哥們儿) 등 30여 개의 중•저가 시리즈 제품을 개발해, 다양한 소비층을 만족.

(3) ‘1+9+8’ 전략 : 2003년 말, 우량예는 갑자기 주력 브랜드 가격을 30% 이상 인상한데 이어 단번에 30여개의 품종을 포기,  ‘1(우량예라는 세계적 브랜드 1개)+9(전국적 브랜드 9개)+8(지역적 브랜드 8개)’ 브랜드 전략을 시행.

(4) 위조방지 포장 개발 10여 회에 거액 투입: 현재 진품과 가짜를 구별하는 방법은 병의 뚜껑을 봉인한 종이에 새겨진 국화 문양으로 알아볼 수 있음.

(5) 해외 진출: 2006년 오량액은 월마트, 메트로, 까르푸, 하이몰(Hymall) 등 여러 해외 대형 유통기업과 전략적 제휴를 맺었다. 이후, 우량예의 주류(酒类) 제품 판매망이 아시아, 유럽, 북미, 아프리카로 확대됐고, 주류 외의 기타 제품도 세계 60여 개국으로 수출됐다. 통계에 따르면, 2006년 우량예가 수출을 통해 벌어들인 외화는 2억 2,200만 달러에 달해 사천성(四川省쓰촨성) 전체 바이주 수출액의 90%를 차지했다.

(6) 제품 다원화 전략: 샴푸 등 일용화학 시장, 자동차 업계·광전자 산업 진출.

 

 

타임스퀘어에 광고중인 오량액

 

사실 중국인들은 백주를 즐겨 마시지만, 백주의 해외 수출량은 많지 않은 편인데요.

2017년 1월 중국 해관총서가 처음으로 공개한 바이주 수출 통계를 보면, 2009년부터 2016년까지 바이주 연간 수출 평균 증가율은 15%에 달했지만, 연간 수출량은 2만 킬로 리터(㎘)도 안될 정도로 미미한 수준이었다고 합니다.

그런 와중에도, 2017년 우량예 그룹은 무려 9,733만 달러어치 제품을 해외로 수출했었는데요. 이는 중국 전체 주류 수출액의 20.69%를 차지하는 어마어마한 수준입니다. 수출시장 1~3위는 홍콩(5,239만 달러), 싱가포르(1,453만 달러), 마카오(403만 달러) 순이었습니다.

 

2018년 11월 1일 우량예그룹과 한국 피델리스그룹 간 수출계약 체결 우량예 번써위안(本色原) 주

 

한국 주류시장은 언제부터 본격적으로 오량액을 접하게 되었을까요? 그 첫 번째는 피델리스 그룹과의 계약 체결부터입니다.

2018월 11월 1일, 오량액(五糧液) 그룹 산하 오량액 수출입회사가 한국 수출입 무역업체인 피델리스 그룹 산하 피델리스 F&B에, 2019년 말까지 주력상품인 푸우(普五)·번써위안주(本色原酒)·훠바오(火爆)··중화주(中華酒) 등 모두 120만 병이 넘는 중저가 우량예 계열 제품을 공급한다는 계약을 체결했는데요. 이로써 오량액 그룹의 주류가 정식적으로 국내에 판매하게 되었고 더 나아가, 한국이 홍콩을 제치고, 우량예 최대 수출시장으로 발돋움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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