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명주사전 - 오량액(五粮液 우량예)에 대해 알아보자 1 - 알콜맨
중국 전통 술 / / 2022. 3. 10. 18:18

중국 명주사전 - 오량액(五粮液 우량예)에 대해 알아보자 1

 

마오타이가 장향형(酱香型) 백주의 대표주자라고 한다면, 농향형의 대표주자는 오량액(五粮液)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면세점에서 쉽게 볼 수 있을 정도로 중국 대표 백주로 꼽는 술 중에 하나입니다.

2018년 판매량으로 본 중국 10대 백주 순위에서도 오량액는 ① 茅台酒(마오타이주)에 이어 두 번째였고, 네티즌이 뽑은 2018 12대 명주에서도 ① 茅台酒(4,432)에 이어 두 번째(4,153)였는데요. 

이처럼 중국 백주를 논한다면 빠질 수 없는 술 오량액! 한번 알아봅시다.

 

 

1. 5곡으로 빚는 술 오량액!

오량액은 수수·찹쌀···옥수수(高粱·糯米·大米·小麥·玉米) 등 다섯 종류의 곡물로 양조한 술로, 진(陳천)씨 가문이 지금의 사천(四川) 성 이빈(宜賓) 시에서 명나라(明朝1368~1644) 초기부터 생산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특유의 곡물 혼합 방식과 첨가되는 소량의 약재로 인해 독특한 맛과 향을 내는 오량액은 1995년 파나마 국제박람회에서 주류 부분 금상을 수상을 수상하는 등 매년 주류 품평회에서 마오타이지우와 함께 중국의 대표 명주로 이름을 날리고 있는데요.

우량예 만들기 전 원 재료 체크 우량예 양조를 위한 5곡 투입 우량예 포장 과정

특유의 곡물 혼합 방식과 첨가되는 소량의 약재로 인해 독특한 맛과 향을 내는 오량액은 1995년 파나마 국제박람회에서 주류 부분 금상을 수상을 수상하는 등 매년 주류 품평회에서 마오타이와 함께 중국의 대표 명주로 이름을 날리고 있는데요.

중국 내 판매 가격은 종류에 따라, 350 위안(한화 약 5.8만 원)부터 1,200위안(한화 20만 원)에 달하는 제품까지 있다고 합니다.

 

2. 오량액의 글로벌 전략

1995년 파나마 국제박람회 이후 오량액 회사는 국제적인 판매와 그에 걸맞은 생산량을 늘리기 위해 계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상하이 포동(浦東푸둥) 국제공항 면세점에는 720, 1,100, 1,980위안짜리 오량액을 만나보실 수 있는데요.  술의 가격은 그 제품에 따라 면세점이 아니더라도 일반 대형마트에서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기 때문에 중국 방문 시에는 면세점가와 비교하여 구입하는 것이 백주 구매의 팁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명나라 때 중국 지도 끝이 보이지 않는 이빈시 오량액 공장

2012 7 10, 중국의 국가 품질검사검역총국은 우량예에 대해 원산지 제품 보호를 승인했는데요. 이를 시작으로 오량액 본사는 국내외로 고급화 브랜드 전략 점진적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결국 2018 12월 미국 뉴욕에 본부를 둔 세계브랜드연구소’(World Brand Lab)의 《2018 세계 500대 브랜드》 발표에서 우량예가 326(마오타이지우는 323)에 오르며 글로벌 브랜드로 자리 잡았습니다.

오량액 공장의 규모는 십리 주성(十里酒城)이라는 애칭답게 공장의 규모는 끝이 보이지 않을 정도이며, 이빈시 오량액 공장의 직원수는 6만여 명이 있을 정도로 어마어마한 규모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2. 오량액의 역사

 

1) 오량액의 고장 이빈

마오타이(茅台)와 더불어 중국 대표 명주로 꼽히는 오량액(五粮液·우량예) 600년의 역사는 명나라 초기 쓰촨성 의빈(四川省 宜賓쓰촨 성이 삔)에서 온덕양(溫德羊원더양)이라는 양조장을 운영하던 진(陳천)씨 가문이 기존 심혈을 기울인 연구 끝에 잡곡을 혼합해 개발한 잡량주(雜糧酒)에서 비롯되었는데요.

이 삽량주의 역사는 진한(秦漢·221BC~220AD) 시기까지 거슬러 올라간다고 합니다.

의빈 시 전경

오량액 생산지인 이빈은 중국 백주(白酒)의 황금삼각(金三角)지대의 핵심 지역인 사천 분지 남쪽 가장자리에 있으며, 川(chuān·쓰촨 성)·滇(diān·윈난 성)·黔(qián·구이저우 성) 3성이 교차하는 곳으로, 장강(長江창장) 상류 상태계의 보호벽이기도 합니다.

2) 의빈의 기후와 환경

이곳은 아열대의 습한 계절풍 기후에 속했기 때문에 미생물이 자라기 좋아 천혜의 양주 환경을 갖추고 있었다고 할 수 있는데요. 의빈시에 흐르는 민강(岷江)은 수질이 깨끗하며, 각종 미량원소가 풍부하여 술 생산에 더없이 좋은 조건을 갖추고 있다고 합니다.

3) 의빈의 역사

이빈은 풍수가 뛰어나, 예부터 많은 민족들이 모여사는 곳이었습니다. 각각의 민족들은 그들 각각의 특색 있는 술을 이곳에서 만들었습니다.

선진(先秦: 구석기 시대구석기시대~BC221)시기에는 토착 요(·liáo)인들이 청주(淸酒)를 만들었고, 진한(秦漢·221BC~220AD) 시기에는[·Bó, 운남(雲南귀주(貴州사천(四川) 지방에 살던 만족(蠻族)]인들이 구장 주(蒟醬酒후추과의 약초)를 빚었고, 삼국(三国) 시기에는 묘인(苗人)들이 소홍과(小红果)라는 열매로 과실주를 빚었다고 하네요. 

당 나라 때 의빈에서는 춘주(春酒)라는 술이 유명했었다고 하는데요. 

이를 차용하여 오량액 회사에서 만드는 중저가 가격의 술인 '오량춘(五粮春우량춘)' 이라던가, 다른 명주 중의 하나인 '검난춘(劍南春젠난춘)'에도  춘'春'자가 붙습니다. 

4) 오량액의 탄생

송나라 때 이빈의 요(姚야오)씨 양조장에서는 수수·찹쌀··메밀·옥수수(高粱·糯米·大米·蕎子·玉米)  5가지 곡식으로 잡량주 요자설곡(姚子雪曲야오즈쉬에취)을 만들었는데요.

명나라 초기에 이르러 이빈에 사는 진(陳천)씨 가문에서 이 요 씨 양조장의 생산기술을 도입하여, 비로소 오늘날의 우량예의 원형이 만들어졌는데, 당시 이름은 잡량주(雜粮酒자량주)’였다고 합니다. 

그러나 당시는 가내 수공업 형태였기 때문에 현재 사용하는 우량예 저장 토굴을 기준으로 공식적인 역사적 기준은 600600여 년으로 잡습니다. 

5) 오량액 작명

청나라 말기인 1909년 과거에 급제한 선비 양혜천(楊慧泉양후이취안)이 술을 맛보고는 이렇게 훌륭한 술이 ‘잡량주(雜粮酒)’라는 범속한 이름으로 불리는데, ‘요자설곡(姚子雪曲)’가 비롯 우아하긴 하나, 이 술의 운치를 표현하지 못한다. 이 술은 다섯 가지 곡식의 정화를 모아 만든 옥과 같은 액체(玉液)이니, ‘오량액(五粮液)’으로 하는 게 좋겠다”라고” 하여 드디어 오량액이라는 이름이 탄생하게 됩니다.

 

*다음 글 보기

2022.03.14 - [중국술] - 중국 명주사전 - 오량액(五粮液 우량예)에 대해 알아보자 2

 

중국 명주사전 - 오량액(五粮液 우량예)에 대해 알아보자 2

* 이전 글 보기 2022.03.10 - [중국술] - 중국 명주사전 - 오량액(五粮液 우량예)에 대해 알아보자 1 3. 오량액 그룹의 발전 가내수공업 형태로 발달한 이빈 시의 다양한 향토 술 가운데 오량액은 국내

alcoholman.tistory.com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