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퀴어축제 특집] 퀴어가 아니더라도 알아야 할 퀴어 상식 모음 2 - 알콜맨
시사 이슈 / / 2022. 10. 2. 19:34

[퀴어축제 특집] 퀴어가 아니더라도 알아야 할 퀴어 상식 모음 2

[시사 이슈] - [퀴어축제 특집] 퀴어가 아니더라도 알아야 할 퀴어 상식 모음 1

 

[퀴어축제 특집] 퀴어가 아니더라도 알아야 할 퀴어 상식 모음 1

[시사 이슈] - [퀴어축제 특집] 퀴어 queer 란 무엇인가? [퀴어축제 특집] 퀴어 queer 란 무엇인가? 퀴어 뜻, 유래 지금은 뉴스나 각종 매체들에 자주 등장하기 때문에 동성애자를 지칭하는 단어로 많

alcoholman.tistory.com

 

 

아웃팅(outing) 

동성애자가 스스로의 의지와는 관계없이 자신이 동성애자임이 알려지는 일을 뜻한다.

유명인사의 아웃팅은 동성애자 인권 운동 내에서 필요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하나의 전략이지만 현재 한국 동성애자 인권 운동 쪽에서는 그보다는 유명인사의 성 정체성을 오히려 먼저 보호해주는 면이 강하다고 한다.

또 대부분의 사회에서 동성애자가 여러가지 불이익을 당하는 현실에서 자신의 원하지 않는 커밍아웃이 이뤄지는 것은 해당 본인에게 큰 고통이 된다며 한국여성성적소수자인권운동모임 끼리끼리에서는 아웃팅 방지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고 한다. 

 

앨라이(Allies)

원래 '협력자'라는 의미로, 성소수자와 연관되어 사용될 때에는 ‘성소수자의 인권을 지지하는 사람들’을 뜻한다.

 

부치(butch) 

레즈비언 커플 중 남성 역할을 하는 레즈비언을 지칭하는 말이라고 한다.

반대말은 팸(팜므)이다. 주로 머리가 짧고, 화장을 하지 않으며, 바지만을 입는, 즉 외모와 말투, 행동 들이 남성적인 사람들을 부치 스타일이라고 한다는 것. 

 

보갈 

갈보를 뒤집은 말로 게이 은어이자 비하어. 갈보는 창녀를 뜻하는 말로, 1970~80년대의 한국 게이들이 스스로를 비하해서 부른 것이라고 한다. 

 

 패그 해그(fag hag) 

게이와 잘 어울리는 (게이를 좋아하고 같이 노는 것을 좋아하는) 이성애 여성. 일반 남성과는 통하지 않지만 게이와는 통하는 정서, 성적 관계를 전제로 하지 않기 때문에 편한 사이를 유지하며 게이와 잘 지내는 이성애 여성을 뜻한다. 

 

성 정체성(sexual identity) 

성적 및 낭만적 맥락에서 자신을 동성애자, 이성애자 혹은 양성애자로 지각하는 것이라고 정의한다.

동성애자적 정체성이란, 낭만적이거나 성적인 상황에서 자신을 동성애자로 지각하는 것이라고 한다. 성 정체성이란 이해하기 쉽게 말하자면, 자신이 사랑과 성적인 이끌림을 느끼는 사람이 자신과 같은 성의 사람인지, 다른 성의 사람인지 혹은 양쪽 성 다인지를 자각하고, 자신의 성적 지향을 받아들여 ‘나는 동성애자이다, 이성애자이다, 혹은 양성애자이다.’라고 인정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는 것.

동성애자는 흔히 청소년 시기에 ‘성 정체성’이 확립되는데 지금의 사회는 너무나도 당연하게 ‘이성애자적 성 정체성’만을 인정하기 때문에 성 정체성에 대해 학교에서 따로 가르치거나 지도하지 않는다고 비판한다.

또 이성애 중심사회에서 ‘동성애자’라는 정체성을 당당하게 받아들이지 못하면 늘 주눅 들고, 죄책감에 시달리며 숨어 지내는 고통 속에 빠져있어야 하기 때문에 자신의 정체성을 인정하고 드러낼 때 자신을 자랑스럽게 여길 수 있고 비로소 자신의 삶을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음을 강조한다. 

 

드랙 퀸(drag queen), 드랙 킹(drag king) 

여성의 복장을 한 남성. 남성이 여장을 했을 때는 드랙 퀸, 여성이 남장을 했을 때는 드랙 킹(drag king)이라고 하며 이들의 쇼를 드랙 쇼(drag show)라고 부른다.

드랙 퀸들은 트랜스젠더가 아니라고 한다. 즉 성전환의 의미에서 여자가 되고 싶어서 여자의 복장을 따라 하는 것이 아니며, 여장이라는 것 자체를 하나의 즐거운 놀이로 승화시킨 사람들이라는 것. 그래서 드랙 퀸들 중에는 이성애자 남성도 있을 수 있고, 동성애자 남성도 있을 수 있다고 하며, 또, 드랙을 가벼운 취미생활로 즐기는 사람도 있고 직업으로 삼은 사람도 있다고 설명한다.

그러면서도 현재 드랙 쇼는 동성애자 문화 내에서 꽃 피워지고 있으며 그 독특한 즐거움(성을 뒤집는) 때문에 근래에 일반 사회로도 펴져나가고 있다고 주장한다. 

 

동성애혐오증(同性愛嫌惡症, homophobia) 

동성애자에 대한 무조건적인 거부감과 비합리적인 혐오감이라고 정의한다.

호모포비아라고도 하는데 동성애자라고 말만 들어도 왠지 소름이 끼치고 역겹다는 생각이 들면서 자기 주위에 있는 것조차 싫어하는 감정이나 행동을 지칭하는 단어라고 한다. 

 

게이더(gadar) 

게이 레이더(gay radar)의 준말로 동성애자가 다른 동성애자를 알아보는 능력을 뜻하는 말.

길을 가다가 누군가를 봤을 때 ‘저 사람 동성애자일 것 같아’라고 딱 집어내는 것을 말한다는 것. 우리나라 동성애자들 사이에서 널리 쓰이는 단어는 아니다고 한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