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퀴어축제 특집] 퀴어가 아니더라도 알아야 할 퀴어 상식 모음 1 - 알콜맨
시사 이슈 / / 2022. 10. 1. 18:17

[퀴어축제 특집] 퀴어가 아니더라도 알아야 할 퀴어 상식 모음 1

 

[시사 이슈] - [퀴어축제 특집] 퀴어 queer 란 무엇인가?

 

 

[퀴어축제 특집] 퀴어 queer 란 무엇인가?

퀴어 뜻, 유래 지금은 뉴스나 각종 매체들에 자주 등장하기 때문에 동성애자를 지칭하는 단어로 많이 알고 계신데요. Queer라는 단어로 사전적 의미를 찾아보면 '낯선', '이상한', '기이한' 등의 뜻

alcoholman.tistory.com

 

퀴어를 나타내는 깃발

 

엘지비티(LGBT) 

LGBT 혹은 GLBT은 L - lesbian(레즈비언, 여성 동성애자), G - gay(게이, 남성 동성애자), B - bisexual(바이섹슈얼, 양성애자), T - transgender(트랜스젠더, 성전환자)라는 4개 단어의 앞머리를 따서 만든 것으로, 동성애자, 양성애자, 트랜스젠더를 모두 총칭하고자 할 때 간단히 쓰는 약어이다. LGBTQ 또는 LGBTQQ는 LGBT에 Questioning / Queer까지 포함한 것이다. Questioning은 자신의 성 정체성(Sexual Identity)이나 성별 정체성(Gender Identity)에 대해서 의문을 가진 사람을 가리킨다. Queer(퀴어)에 대해서는 상단의 이전 글 참조.

 

성적 지향(sexual orientation)

 다른 사람에게 향하는 지속적인 정서적, 낭만적, 성적, 감정적인 끌림을 뜻하며 성적 지향성이라고도 한다. 

이성애자·양성애자·동성애자 성적 지향 등으로 나눌 수도 있다. ‘성적 선호’라는 말은 현재 그것을 좀 더 좋아한다는 정도를 의미로써 노력을 하면 바꿀 수 있는 문제로 보는 결과를 빚어낼 수 있기 때문에 배격한다. 동성애는 노력해도 바꿀 수 없다고 보는 것이다. 

 

이성애주의(異性愛主義, heterosexism) 

 흔히 헤테로라고 한다.  동성애자가 인종차별주의,성차별주의 등과 비슷한 개념으로 쓰는 단어로,

오로지 이성애만이 옳다고 여기는 태도, 이성애적이지 않은 행동이나 정체성·교제·커뮤니티 등을 부정하며 모욕하고 낙인찍는 이데올로기적인 생각이라고 본다.

 

지정성별(Assigned Sex)

추후 본인이 스스로 생각하는 성별이 아닌, 출생 시 출생증명서 등 문서에 기록된 성별을 말하는 것으로, 간성이나 트랜스젠더 같은 경우 본인이 정체화하는 성별과 지정 성별이 일치하지 않는 것에 만들어진 단어.

 

식성 

남성 동성애자들이 쓰는 은어로서, 성적으로 끌리는 외모를 가진 이상형을 가리킬 때 쓰는 말.

‘식성’은 한국 뿐 아니라 전 세계 남성 동성애자 사회를 이해하는데 결코 빠질 수 없는 문화적 코드이지만 또한 결코 쉽게 전체를 이해하기는 어려운 오묘함이 깔려있다고 설명한다. 

 

때짜, 마짜 

게이들의 은어로 때짜는 영어의 탑(top)에 해당한다. 삽입하는 역할을 하는 게이이며, 반대는 ‘마짜’(바텀, bottom)라고 한다. 

 

이반 

동성애자를 나타내는 말로써 한자로는 ‘異般’ 또는 ‘二般’이라고 한다.

한국의 동성애자들이 스스로를 부르는 말로 이성애자들을 ‘일반(一般)’으로 일컫는 것과 구별해서 ‘이반(二般)’이라고 한 것이 현재에 이르게 되었다는 설이 유력하다.

많은 수의 동성애자 관련 사이트나 모임, 클럽들이 ‘이반-’이 들어간 이름을 사용하고 있다고 한다. 

 

커밍아웃(coming out) 

coming-out 또는 한 단어로 comingout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이 말은 ‘벽장에서 나오다’(come out of closet)는 구절에서 유래한 것으로 동성애자들이 자신의 성 정체성을 숨기고 있다가 드러내는 것을 말한다.

커밍아웃은 1차적으로는 가족이나 친구, 동료들에게 자신이 동성애자임을 밝히는 것을 말하지만, 자신이 동성애자임을 스스로 받아들이는 것도 커밍아웃이라고 볼 수 있다고 주장한다. 

 

호모섹슈얼(Homosexual)

원래 병리학적 용어로 ‘동성애’를 뜻했으나, 대개 ‘호모’로 줄여 부르며 동성애자를 비하하거나 공격할 때 많이 사용된다. 국내에서는 동성애자를 가리킬 때 ‘호모섹슈얼’보다 ‘게이’나 ‘레즈비언’이란 말이 대중적으로 쓰인다.

 

양성애자(bisexual) 

정신적, 육체적 끌림을 이성과 동성 모두에게 느끼는 사람으로 규정하며 양성애적 성 정체성을 가졌다고 말한다.

동성애자는 동성에게만, 이성애자는 이성에게만 성적 매력을 느낄 수 있다면 양성애자는 동성, 이성 구별하지 않고 성적 매력을 느낄 수 있는 사람을 말한다는 것.

이런 점 때문에 양성애자는 이성과 동성에게 늘 양다리를 걸치는 바람둥이 정도로 인식하기도 하고, 이쪽을 좋아했다가 저쪽을 좋아했다가 하며 양쪽을 맘대로 넘나드는 박쥐 같다는 오해를 받기도 하는데, 이것이 양성애자의 참모습은 아니며, 양성 모두에게 성적 매력을 느낄 수 있다는 것과 양 성 모두를 동시에 사귄다는 것은 다른 일이다고 설명한다. 

 

[시사 이슈] - [퀴어축제 특집] 퀴어가 아니더라도 알아야 할 퀴어 상식 모음 2

 

[퀴어축제 특집] 퀴어가 아니더라도 알아야 할 퀴어 상식 모음 2

[시사 이슈] - [퀴어축제 특집] 퀴어가 아니더라도 알아야 할 퀴어 상식 모음 1 [퀴어축제 특집] 퀴어가 아니더라도 알아야 할 퀴어 상식 모음 1 [시사 이슈] - [퀴어축제 특집] 퀴어 queer 란 무엇인

alcoholman.tistory.com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