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명주사전 - 분주 (汾酒 펀주)에 대해 알아보자 1 - 알콜맨
중국 전통 술 / / 2022. 9. 6. 20:29

중국 명주사전 - 분주 (汾酒 펀주)에 대해 알아보자 1

다른 글 보기

[중국 전통 술] - 중국 명주사전 - 오량액(五粮液 우량예)에 대해 알아보자 1

 

중국 명주사전 - 오량액(五粮液 우량예)에 대해 알아보자 1

마오타이가 장향형(酱香型) 백주의 대표주자라고 한다면, 농향형의 대표주자는 오량액(五粮液)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면세점에서 쉽게 볼 수 있을 정도로 중국 대표 백주로 꼽는 술 중에 하나

alcoholman.tistory.com

[중국 전통 술] - 중국 명주사전 - 서봉주 (西凤酒시펑주)에 대해 알아보자

 

중국 명주사전 - 서봉주 (西凤酒시펑주)에 대해 알아보자

1. 시펑주 제조사 및 제품 ​ 시펑주 제조회사는 유림 진(柳林鎭류린 진)에 있는 ‘섬서 서봉주그룹(陝西西鳳酒廠集团有限公司)’입니다. 이 회사의 전신은 1956년 중국 정부 지원으로 창립된 ’

alcoholman.tistory.com

 

중국 4대 명주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사실 이 타이틀은 예전부터 전해 내려 오는 것이 아니라 중화인민공화국이 건국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생긴 개념입니다.

중국 경공업부 주최로 1952년에 1회 전국 주류 품평회가 열렸는데요.

이때 가장 보편적이고 유명한 네 가지 백주를 '국가 명주​'로 지정하였는데. 이때 정해진 술들이 바로 구이저우 성의 마오타이주(茅台酒), ​쓰촨 성의 루저우라오자오(瀘州老窖), 산서성의 펀주(汾酒), 섬서 성의 시펑주(西鳳酒)의 4대 명주입니다.

 

그중에도 산서, 즉 산시성이 고향인 펀주는 2회 품평회 때 8대 명주, 1989년의 제5회 품평회 때 선정된 17대 명주에 계속 이름을 올렸습니다. 고급 주류라기보다는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여 서민들에게 친숙한 술이지요.

 

1. 산서성의 자존심, 펀주

펀주(汾酒)는 산시성(山西省) 펀양 시(汾陽市) 싱화춘 진(杏花村鎭)의 특산품인데요. 상화춘 진에서 생산되는 술이기 때문에 ‘싱화춘주(杏花村酒)’라고도 불리고, 라오바이펀주(老白汾酒)라는 별명이 있는 청향형 백주(清香型 白酒)의 대표 명주입니다.

역사의 최초 기록은 1500년 전 중국의 남북조(南北朝) 시기 북제의 무성제(北齊 武成帝)에 의해 궁정 어주(임금에게 받치는 술)로 선정되었다는 기록입니다. 이때 중국 최초의 국주로서 명성이 널리 알려지게 됐다고 합니다.

펀주는  두보·이백과 같은 당나라 시인들도 즐겨 마셨다고 하는데요. 산시성 중부 평원에서 나는 고량(수수)을 원료로 하여 대맥(보리)·완두로 누룩을 만들어 발효시키고, 여러 항아리에서 증류한 후 특유의 비법으로 배합하여 부드럽고 시원하며 단맛이 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중국 내에서뿐만 아니라 해외에서 백주를 즐기는 사람들에게도 펀주는 두꺼운 소비자층을 보유하고 있는데요.

펀주의 맛을 표현할 때 “입에 들어올 땐 부드러우며, 혀에 닿으면 달콤하고, 목을 넘기면 청량한 향이 퍼지고, 그 기분 좋은 뒷맛이 오래도록 남는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펀주의 맛과 향은 여러 애주가들을 매혹시키는 맛이기도 합니다.

 

2. 펀주의 역사

중국 24사 중 하나인 북제서《北齊書 》

앞서 말한 것과 마찬가지로 역사적으로 펀주라는 이름은 남북조 시대인데요. 지금의 산시 성 펀양시(汾阳市)의 옛 이름이 펀저우(汾州)였던데서 그 유래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남북조 시대의 북제서《北齊書》에 ‘펀칭(汾清)’이라는 술 이름이 나오는데요, 그 뒤로는 송나라 때의 북산주경《北山酒經》에는 “당나라 때, 펀저우(汾州)에서 ‘간량주(干酿酒)’가 생산되었다”는 기록이 나오는데, 여기서 ‘펀칭’이나 ‘간량주’가 바로 ‘펀주’를  일컫는 말입니다.

하지만 당시의 역사적 정황으로 살펴볼 때, 당시에는 아직 증류주 제조 기술이 없었기 때문에 아마도 지금과 같은 백주가 아닌 증류시키지 않은 ‘황주(黃酒)’ 계통일 것이라고 추측하고 있는데요.

백주 같은 증류주는 송(宋) 나라 때에서야 이르러 증류 기술이 보편 됨에 따라 생긴 것 이기 때문에  펀주를 포함한 중국의 모든 백주들은 모두 황주로부터 발전되어 온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1편 완결, 2부 보기

[중국 전통 술] - 중국 명주사전 - 분주 (汾酒 펀주)에 대해 알아보자 2

 

중국 명주사전 - 분주 (汾酒 펀주)에 대해 알아보자 2

이전 글 보기 [중국 전통 술] - 중국 명주사전 - 분주 (汾酒 펀주)에 대해 알아보자 1 중국 명주사전 - 분주 (汾酒 펀주)에 대해 알아보자 1 다른 글 보기 [중국 전통 술] - 중국 명주사전 - 오량액(五

alcoholman.tistory.com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