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트 와인을 알아보자 1 - 샤토 디켐 (Chateau d'Yquem) - 알콜맨
와인 / / 2022. 8. 9. 03:33

스위트 와인을 알아보자 1 - 샤토 디켐 (Chateau d'Yquem)

 

가장 대표적인 스위트 와인에는 프랑스 보르도 지역의 쏘떼른 와인, 헝가리 토카이 로열 와인, 독일 아이스바인(아이스 와인)이 있습니다.

흔히 이 세 가지를 세계 3대 스위트 와인이라고 말하기도 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이 3가지 와인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도록 해요.

 

균에 접종되어 건조되는 포도. 귀부와인을 만드는 과정이다.

 

1. 소테른 와인의 대명사 샤토 디켐 (Chateau d'Yquem)

 

샤토 디켐을 모른다면 스위트 와인을 논할 수 없지

아마도 디저트와인, 그중에 스위트 와인을 말하자면 빼놓을 수 없는 와인이 아닐까 싶습니다. 스위트 와인 중 세계 10대 와인에 포함되는 것은 샤토 디켐이 유일한데요.

프랑스 보르도 남쪽 그라브 지역 소테른에서 생산되는 귀부와인의 하나로, 1855년 보르도 와인 공식 등급 분류에서 유일하게 슈페리어 프리미에 크뤼 등급을 받아 품질을 인정받았습니다.

1981년 영국 찰스 황태자와 다이애나의 세기의 결혼식에 공식 축배 와인이었던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손으로 한땀한땀 수확한 명품

샤토 디켐은 약 103헥타르 포도밭에 세미용 80%와 소비뇽 블랑 20% 비율로 심어 손 수확한 후 블렌딩 한다고 하는데요, 발효 후에는 프랑스산 새 오크통에 3년 6개월 동안 숙성시키고 병입 한다고 합니다.

소테른의 완만한 언덕과 얕은 계곡에는 시롱(Ciron)강이 흐르는데, 일조량이 풍부한 날씨가 되면 이른 아침에 안개가 피어오르면서 귀부 곰팡이를 발생시키는데, 귀부병은 포도의 표면층에 미세한 구멍을 내고 그 사이로 계속 수분이 증발하면서 건포도처럼 쪼그라들어 당도가 축적된 포도로 만들어집니다. 

 

샤토디켐 1811를 구매하고 함박웃음을 짓는 크리스티앙 바네께 (Christian Vanneque)

 

기네스북에 오른 1811년산 샤토 디켐

2011년 런던 리츠호텔에서 1811년 산 샤토 디켐이 개인 소장가 크리스티앙 바네케에게 7만 5000파운드(약 1억 3600만 원)에 판매돼 화이트 와인 중 최고가를 기록해 기네스북에 등재되었습니다.

이 1811년산 샤토 디켐은 대혜성으로 널리 알려진 `플로제르그(Flaugergus) 혜성`이 나타난 해 만들어진 것으로 유명한데요.

보르도 역사상 최우수 품질의 포도주로 알려져 있으며 1996년 유명한 와인 평론가 로버트 파커와 미국의 와인 감정단이 이 포도주에 100점 만점에 100점을 부여했기도 했던 레전드 오브 레전드 와인이라고 하니 저런 가격이 붙을만 하죠?

 

아.. 그 맛! 샤토 디켐!

일반적으로 귀부 와인의 향은 망고, 파인애플, 리치 등의 열대 과일향, 꿀, 버터스카치 향으로 흔히 묘사되는데요.

샤토 디켐의 색상은 약간의 오렌지 빛을 띈 황금색으로, 감미로운 꿀 향과 복숭아 향, 파인애플 향 등복합적인 달콤함과 오랜지 마멀레이드 향, 복숭아 시럽 같은 달콤한 향에 기분 좋은 산도가 느껴지는 맛입니다.

귀부(보트리티스)가 만들어내는 복잡 미묘하면서도 다차원적인 향 특성이 바로 샤토 디켐이 다른 소테른 와인과 차별화되는 요인이 아닐까 하는데요.

보통의 화이트 와인은 장기 숙성이 불가능하나 높은 당도로 인해 포도의 산성분과 융합하여 더욱 풍부한 맛을 자아내기 때문입니다.

샤토 디캠은 디저트 와인이지만 거위 간 요리 같은 기름진 음식과도 잘 어울리며, 케이크, 파이, 생과일 등과도 잘 어울린다고 합니다.

 

다음 글 보기

2022.08.15 - [분류 전체보기] - 스위트 와인을 알아보자 2 - 아이스와인 (Chateau d'Yquem)

 

스위트 와인을 알아보자 2 - 아이스와인 (Chateau d'Yquem)

이전 글 보기 스위트 와인을 알아보자 1 - 샤토 디켐 (Chateau d'Yquem) 가장 대표적인 스위트 와인에는 프랑스 보르도 지역의 쏘떼른 와인, 헝가리 토카이 로열 와인, 독일 아이스바인(아이스 와인)이

alcoholman.tistory.com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