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드카의 대명사. 엡솔루트 보트카 1. 그 시작과 마케팅 - 알콜맨
보드카 / / 2022. 4. 29. 14:47

보드카의 대명사. 엡솔루트 보트카 1. 그 시작과 마케팅

 

 

보트카는 다 러시아 꺼 아냐?  무슨 소리!  스웨덴의 명물 엡솔루트 보트카!

라르스 올슨 스미스(Lars Olsson Smith) 1836 - 1913

병 디자인이 깔끔하고, 쉽게 구입할 수 있어 대중들의 사랑을 받는 보드카 앱솔루트는 1979년 스웨덴에서 탄생한 술입니다. 

그런데, 이 앱솔루트가 러시아가 아닌 스웨덴의 술이라면 모두가 처음에는 고개를 갸우뚱하게 되는데요.

앱솔루트 보드카는 실제로 러시아와는 전혀 관계가 없습니다. 단지 냉전 시대라는 당시의 정치적 분위기가 묘한 호기심을 만들어내며 보드카 또한 큰 관심을 끌게 된 것이 그 시작이지요.

1879년 라르스 올슨 스미스(Lars Olsson Smith)는 연속 증류라는 새로운 공정을 거쳐 앱솔루트 퓨어 보드카를 생산하는데, 이후 약 1979년 100여 년이 지난 후에야 비로소 하나의 브랜드로 부활하여 오늘의 앱솔루트 보드카로 거듭나게 됩니다.

 

 

엡솔루트 보드카의 디자인 / 마케팅  

앱솔루트 보드카는 철저한 마케팅을 통해 성장한 브랜드입니다. 그 시작은 유난히 깨끗해 보이는 병에서부터 시작하는데,

스웨덴의 디자인 에이전시 카를손&브로맨은 스톡홀름의 어느 골동품 가게에서 발견한 구식 의약용 병에서 영감을 얻어 평범한 알코올 병처럼 보이지 않도록 병목을 짧게 하고 미니멀리즘 풍의 금속 스크류 마개를 가미해 앱솔루트 보드카 병을 디자인합니다.

원래 보드카의 유래 또한 배앓이를 완화하고 전염병을 억제하는 약으로 시작된 것이 처음이었기에 어느 정도 타당성이 있는 콘셉트였으며, 실제로도 의약용 병을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유리 공장에서 앱솔루트 보드카의 병이 생산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기존에 판매되는 주류의 병에 붙어있는 종이 레이블을 과감히 제거하고 병에 직접 브랜드를 인쇄하여 앱솔루트 보드카 병 특유의 순수함을 부각시키게 됩니다. 

 

1980년 미국 TBWA에서 제작한 Absolut의 인쇄 광고.

 

이후 1980년 엡솔루트 보드카는 미국시장에 진출하며 러시아식 이름이 붙은 스미노프, 포포프, 캄차카 등의 미국 보드카와 러시아의 스톨리치나야 보드카에 맞서 새로운 전략을 세워야 했는데요.

더욱이 주류는 TV나 라디오 광고를 할 수 없었기에 특별한 차별화 전략이 필요했지요.
이에 전세계적인 광고회사 TBWA는 병의 모양을 신비롭게 부각하는 프리미엄 전략을 세웁니다.

단순히 병과 “Absolut Perfection”이라는 카피만을 가진 광고가 탄생하게 되었는데, 이 콘셉트는 병 자체를 디자인할 수 있는 특유의 파생적인 디자인 코드로 발전되기에 이릅니다. 앤디 워홀, 키스 해링, 줄리앙 슈나벨 등 당대 최고 예술가들이 협업을 마다하지 않을 정도였으며 지금까지 수천 건이 넘는 광고로 제작되고 있습니다. 디자인과 광고를 연결하는 기본 골격이 굉장히 단순하기 때문에 다양한 시각적인 효과들이 가능했으며, 사람들을 매혹시킬 수 있었던 것이지요.

 

앱솔루트 보드카는 스웨덴 전통의 보드카 브랜드로서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수많은 종류의 제품이 개발되었으며 기발하고 세련된 디자인의 리미티드 에디션을 꾸준히 출시하고 있는데요. ABSOLUT KOREA 버전(한글이 들어간 리미티드 에디션)도 출시된 적도 있습니다.

 

ABSOLUT KOREA 버전(한글이 들어간 리미티드 에디션)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