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술 보드카(VODKA)를 알아보자. - 가장유명한 보드카 4종 - 알콜맨
보드카 / / 2022. 3. 18. 13:44

러시아술 보드카(VODKA)를 알아보자. - 가장유명한 보드카 4종

 

* 들어가기 전  막간 상식!

보드카(VODKA)란?

  - 곡류(보리, 밀, 호밀)와 감자, 옥수수 등을 원료로, "당화, 발효, 증류"의 과정을 거쳐 만든 술

  - 증류액을 희석하여 자작나무 활성탄에 여과하여 정제하기 때문에 무색무취의 특성을 가짐

  - 슬라브 민족의 국민주(러시아와 폴란드가 서로 원조임을 주장하고 있음)

 

 

오늘은 상대적으로 잘 알려진 보드카 4종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드카는 무색, 무취, 무미의 고 알코올 증류주로 무척 추운 혹한의 겨울을 보내야 하는 러시아 사람들이 추위를 달래기 위해 높은 도수의 보드카를 즐겨 마신다고 하는데요.

보통 보드카의 알코올 함유량은 40도 정도지만 적게는 38도에서 60도가 넘는 보드카까지 다양한 종류의 보드카가 판매되고 있으며 보드카 종류는 품질과 가격에 따라서 보통 에코놈(Эконом, Economy), 스탄다르트(Стандарт, Standard), 프리미엄(Премиум, Premium), 슈퍼-프리미엄(Супер-премиум, Super-premium)으로 나뉘며 메인 등급에는 포함되지 않지만 최상급 보드카인 울트라-프리미엄(Ультра-премиум, Ultra-premium)도 있습니다.

 

 

1. 스미노프(SMIRNOFF)

 

 

스미노프는 보드카 매출 세계 1위의 브랜드로 유명합니다. 스미노프 보드카 종류는 대표적으로 레드, 블루, 블랙, 플레이버(향을 첨가한 시리즈: 그린애플, 오렌지, 라즈베리) 등이 있으며, 플레이버가 37.5도로 알코올 함유량이 가장 낮고 블루가 50도로 가장 높습니다.

 

 

2. 앱솔루트 보드카 (ABSOLUT  VODKA)

 

앱솔루트는 1979년 스웨덴에서 탄생한 술로 병의 디자인이 기존 보드카와 달리 획기적이었는데 스웨덴의 의약품을 담던 병 모양에서 영감을 받아 디자인되었습니다.

앱솔루트 보드카 종류는 앱솔루트의 가장 상징적인 보드카 블루(40도)가 있으며 앱솔루트 보드카와 100% 천연 원료를 블렌딩해서 만든 플레이버 제품이 23가지 정도(어피치, 아사이베리, 애플 등)  출시되었는데요. 국내에는 앱솔루트 블루와 여러 가지의 플레이버 제품이 출시되어 있습니다.

또한 앱솔루트는 기발하고 세련된 디자인의 리미티드 에디션을 꾸준히 출시하고 있는데요. ABSOLUT KOREA 버전(한글이 들어간 리미티드 에디션)도 출시된 적도 있습니다.

 

 

3. 벨루가 (BELUGA)

 

 

벨루가는 러시아에서 생산되는 고급 보드카 브랜드로 벨루가 보드카 종류는 대표적으로 노블, 트랜스아틀란틱 레이싱, 알루어, 골드 등이 있습니다. 벨루가는 러시아의 슈퍼-프리미엄(Супер-премиум, Super-premium) 및 울트라-프리미엄(Ультра-премиум, Ultra-premium) 부문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최고 품질의 보드카입니다.

 

 

4. 스피리터스(SPIRYTUS)

폴란드의 폴모스(POLMOS)사에서 출시한 보드카 중 하나로, 악명 높은 알코올 도수(95%)로 유명합니다.  

70회 연속 증류로 만들어진 보드카인데요. 96도가 공비 혼합물(더 이상 분해가 안 되는 상태)이라서 96도 이상은 증류가 되지 않는다고 하네요.

 한국이나 일본에서는 '스피리터스'라는 말 자체가 일종의 브랜드로 정착되었는데, 실제로는 단순 단어(보통 명사)라서 같은 이름으로 여러 회사에서 제조되고 있습니다. 2016년 즈음 국내에 소량 수입된 제품도 기존에 알려진 제품은 아닌데요. 생산되는 술 중에서 세계에서 가장 독한 술로 꼽히지만, 사실 '음료'인 술과는 달리 스피리터스는 그 음료를 만들기 위한 '원재료'이기 때문에 엄밀히 말하자면 음료에 범주에 넣기에는 애매한 제품입니다.

 

 

보드카 관련 다른 글 보기

[칵테일] - 보드카(VODKA)를 베이스로 하는 칵테일 8가지!

 

보드카(VODKA)를 베이스로 하는 칵테일 8가지!

1. 모스코 뮬(Moscow Mule): 보드카 + 진저에일 + 라임주스 - 미국의 한 술집에서 개발한 칵테일입니다. - 러시아 이민자로부터 구매한 노새(Mule) 그림의 구리 잔에 담아 제공한 데서 비롯된 이름입니

alcoholman.tistory.com

 

[보드카] - 보드카의 대명사. 엡솔루트 보트카 1. 그 시작과 마케팅

 

보드카의 대명사. 엡솔루트 보트카 1. 그 시작과 마케팅

보트카는 다 러시아 꺼 아냐? 무슨 소리! 스웨덴의 명물 엡솔루트 보트카! 병 디자인이 깔끔하고, 쉽게 구입할 수 있어 대중들의 사랑을 받는 보드카 앱솔루트는 1979년 스웨덴에서 탄생한 술입니

alcoholman.tistory.com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